인천YWCA

인천YWCA는 1970년 10월 5일 창립하여 애국계몽, 여성인권, 청소년, 소비자, 환경, 복지와 나눔, 평화운동을 꾸준히 펼쳐왔습니다. 나눔, 섬김, 살림으로 평화를 이루는 생명사랑 공동체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생명의 바람, 세상을 살리는 여성”을 주제로 여성들의 힘으로 이 땅에 생명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년운동

미래를 지향하는 젊은 사고와 청년성을 갖고 개방적이며 진취적으로 활동하는 운동체

여성운동

여성의 사회참여와 지위향상을 위해 여성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운동체

기독교운동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바탕으로 사회정의와 평화를 이루어가는 운동체

회원운동

회원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운동체

국제운동

세계YWCA 회원국으로서 정의ㆍ평화ㆍ창조질서의 보전을 위해 함께 일하는 운동체

YWCA 목적

젊은 여성들이 하나님을 창조와 역사의 주로 믿으며 인류는 하나님 안에서 한 형제자매임을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을 자기 삶에 실천함으로써 정의 · 평화 · 창조질서의 보전이 이루어지는 세상을 건설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YWCA

한국YWCA는 세계 120여 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인 세계YWCA 회원국이며, 1922년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로 창립된 청년운동, 여성운동, 기독교운동, 회원운동, 국제운동체입니다.

한국YWCA바로가기 →

세계YWCA

YWCA 운동의 기원은 1855년 영국 런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세기 중반의 여성 참정권, 교육 및 노동권을 요구하는 운동이 기독교 정신과 결합된 것이 YWCA 운동입니다. 크리미야 전쟁 후 여성 노동자를 위한 직업교육에 전념했던 아더 킨나드 여사 (Mrs.Arehur Kinniard)의 모임과 에마 로버츠(Miss Emma Roberts)가 주도한 여성기도단이 합쳐 1877년 ‘여자기독교청년회’를 정식으로 발족하였습니다. 이후 YWCA 운동은 영국, 스웨덴,미국,노르웨이 등 미국과 유럽지역으로 퍼져 나갑니다.

YWCA는 세계적인 기독교 시민여성운동 단체입니다.

현재 지구촌 125개 국가의 2천5백만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YWCA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습니다.

세계YWCA바로가기 →